내용요약 "지역 건설경기 부진 딛고 회복세, 레미콘 노사 대립 자제해야"
부산상공회의소.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25일 부산·경남 레미콘 업계 노사협상 조속 타결 촉구 성명을 내고 "레미콘 노·사 통합과 양보로 현재의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해달라"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성명에서 "부산을 포함한 동남권 경제가 수년간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주력산업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경제적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라며 레미콘 노사의 대립으로 건설현장이 중단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건설경기가 민생경제의 척도인 점을 감안했을 때 지난 해 전국평균 건설수주액이 전년대비 6.2% 증가하였음에도 부산은 오히려 30.9% 대폭 감소하는 등 지역 건설경기의 침체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의는 "그동안 부산의 건설경기를 누르고 있던 대표적인 규제인 청약조정대상지역 해제 등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수주액은 전년동기 대비 41.8% 늘어나는 등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지역 건설경기가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현장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레미콘 업계의 파열음은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에 큰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20일 개최된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도 현재의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사가 통합과 양보의 정신을 바탕으로 대타협이 필요하다는데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며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 회원사와 레미콘 운송 노동자 양측 모두에게 대승적인 차원에서 한발씩 양보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협상을 마무리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민생경제의 한 축인 건설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부산과 경남지역의 유관기관들도 레미콘 노사가 원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에코델타시티 조성, 만덕-센텀 대심도 공사 등 부산의 미래인프라 구축사업에도 차질이 우려되는 만큼 레미콘 노사가 거대한 경제위기 앞에서 그간의 분열을 뒤로하고 화합을 통해 극복하는 모습을 지역주민들에게 보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