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토부 등 유관기관·배달앱 업체 등 참여
김종현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본부장(사진 왼쪽)과 윤현준 배달의민족 ㈜우아한 형제들 대표(사진 오른쪽)가 지난 14일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배달노동자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발표한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 후속 조치 일환으로 구성된 '이륜차 교통안전 협의회' 첫 회의를 26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 국면에 접어들며 방역작업도 장기전에 돌입한 가운데 배달 서비스 이용률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배달 음식은 집으로 배달시켜 먹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근래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직장인들도 점심을 배달해 먹는 경우가 늘었다.

근거리 물류 정보기술 플랫폼을 운영하는 '바로고'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23일부터 4월 19일 4주간 사무실이 밀집한 서울 강남 지역 내 배달 이용 건수는 17만393건이다. 2개월 전인 1월 23일부터 2월 19일 사이 배달 건수 12만8432건 대비 약 33% 증가한 수치다.

배달이 늘며 사고도 늘었다. 올해 1월∼4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8.4% 줄었으나 이륜차 사고 관련 사망자는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이륜차를 이용한 배달음식 주문이 크게 늘어나 사고 비율이 동반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늘어나면서 오토바이 사고가 증가하자 정부와 업계·민간 전문가들이 협의회를 꾸려 대책 마련에 나섰다. 협의회에는 ▲관계 부처 ▲공공기관 ▲배달업계,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이륜차 관련 교통사고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제도개선, 교육훈련 강화 등에 대해 해결 방안과 협력 제반 사항을 논의한다.

먼저 협의회는 배달업체 등 중개업자가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관리 책임을 다하도록 지도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불공정거래 행위 금지·안전장비 대여 등이 규정된 표준계약서도 배포한다. 또 이륜차 사고 예방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을 위해 경찰청의 사고다발지역 데이터 제공 방안, 배달원 대상 교육 콘텐츠 개발, 이륜차 운전자 안전 교육 참여율 제고 방안 등도 협의한다.

이밖에 배달원 쉼터 확대, 이륜차 교통안전 캠패인 전개, 관련 홍보콘텐츠 제작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관계기관·업계와 함께 이륜차 특성에 맞춘 사망자 줄이기 대책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