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6일 청와대서 국무회의 주재 “소상공인들에 실질적 도움돼”
국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 국민에게 지급되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에 쓰인 사례를 소개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국민에게 큰 위로가 되고 있어 매우 기쁘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돼 카드 매출이 작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책 효과가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이 모처럼 소고기 국거리를 사는 데 쓰였고, 벼르다가 아내에게 안경을 사 줬다는 보도를 봤다"며 "특히 한우와 삼겹살 매출이 급증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 위축으로 허리띠를 졸라맸던 국민의 마음이 와 닿아서 가슴이 뭉클하다"고 소회를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국민의 경제적 어려움에 공감을 표하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실질 효과를 부각해 경제에 도움이 되는 소비를 진작시키고자 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 목적인 소비 진작 효과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국민이 경제에 보탬이 되고자 재난지원금을 적극적으로 소비해주신 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재난지원금을 기부한 국민에게도 감사 인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기부 참여도 특별히 감사드린다. 고용보험 기금으로 환입돼 일자리가 절실한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것"이라며 "소비든, 기부든, 그 뜻이 하나로 모아져 함께 어려운 시기를 건너는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여전히 종식되지 않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해 "최근 집단 감염이 주로 발생하는 고위험 시설에 대해 보다 엄격한 방역 수칙을 적용하고, 관계 부처와 지자체의 합동 점검을 강화해 집단 감염의 재발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