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젊은이들을 통한 조용한 전파를 막아야 하겠다"면서 "최근 3주간 20대 확진자가 신규확진자의 4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들로부터 감염된 60대 이상 확진자도 16명에 이른다"며 "어제는 자가격리를 위반한 20대가 법원에서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처벌 문제를 떠나서, 젊은이들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노래연습장, 클럽, 주점 등 집단감염의 고위험시설의 관리 강화에 대해 "이들 사업장과 방문자의 방역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며 "감염에 취약한 우리의 식문화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 이어 오늘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등이 등교하는 2차 개학에 대해서는 "어떤 돌발상황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학교와 교육청·지자체·소방·경찰·방역당국이 협업체제를 가동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