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수병원 2216개소…전국에 고르게 분포
심평원, 6차 천식·5차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결과 공개
원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호흡기 질환인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를 잘하는 우수병원(천식 양호의원 또는 만성폐쇄성폐질환 1·2등급 기관, 이하 ‘우수병원’)에 전국 2216개소 병·의원이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같은 우수병원은 권역별로 고르게 분포해 있어 필요할 때 가까운 곳에서 진단·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설명이다.

제공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의 ‘천식(6차) 및 만성폐쇄성폐질환(5차) 적정성 평가결과’에 따르면 우수병원은 전국 2216개소로 전국에 고르게 분포했다.

심평원은 이러한 우수병원을 심평원 누리집(홈페이지) 및 이동통신 앱(건강정보)을 통해 28일 공개한다.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외래에서 효과적으로 진료가 이뤄질 경우, 질병의 악화와 입원을 예방할 수 있는 호흡기 질환이다.

우리나라 천식의 19세 이상 유병률은 3,2%이고, 만성폐쇄성폐질환의 40세 이상 유병률은 13.3%로 나이가 들수록 증가해 70대 이상 남성은 48.5%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만성폐쇄성폐질환 대한 인지율은 2.8%로 낮아, 증상이 악화 된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았다.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은 관련 학회의 호흡기 진료지침을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천식은 전체 평가대상 72만 명 중 54만 명(75%)이 의원에서 진료 받고 있어 평가결과가 양호한 의원 명단을,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전체 평가대상 병원을 1~5 등급으로 구분해 공개했다.

주요 평가 내용은 정확한 진단에 필요한 폐기능검사 시행률, 질병의 경과를 관찰하고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지속방문 환자비율,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이 적어 치료 시 우선적으로 권고되는 흡입치료제 처방 환자비율이다.

폐기능검사 시행률은 천식 35.1%, 만성폐쇄성폐질환 73.6%로 전차 대비 각 2.0%p, 2.2%p 증가했고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 지속방문 환자비율은 천식 73.2%, 만성폐쇄성폐질환 84.5%로 전차와 유사한 수준으로 합병증 예방을 위해 꾸준한 외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흡입치료제 처방 환자비율은 천식 39.0%, 만성폐쇄성폐질환 83.0%로 전차 대비 각 2.4%p, 2.3%p 증가했고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결과 향상은 의료계와 심평원이 함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을 대상으로 홍보활동(리플릿 및 포스터 배포 등)을 꾸준히 진행한 노력의 결과로 보여 진다. 특히, 우리나라의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입원율 인구 10만 명당 피할 수 있는 입원율은 평가 도입 이후로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로 개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하구자 심평원 평가실장은 “천식은 폐기능검사와 흡입치료제 처방이 아직도 낮은 수준으로 검사·처방을 더욱 권고해야 한다”며,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가래, 숨이 차는 등 증상이 있는 환자들이 초기부터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교육 및 안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잘하는 우수병원은 전국 2216개소가 선정됐다. 권역별로 우수병원이 고르게 분포해, 필요할 때 가까운 곳에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하구자 평가실장은 “호흡기 질환의 의심증상이 있다면 우리 동네 위치한 우수병원에서 조기 진단과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 악화를 막는 현명한 관리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평가결과 하위 의료기관에 대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국민들이 적절한 진료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