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로 낮춰진 청년 구직…스마트산단으로 정년고용문제도 해소
대구시 서구 중리동 서대구산업단지 전경의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산업권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산업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이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등이 관심을 모으면서 전통 제조업으로 이뤄진 중소기업단지가 미래산업 기지로 탈바꿈해 일자리를 구하는 청년들이 모여들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한국판 뉴딜’의 세부안을 공개했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 스마트화 등을 추진해 미래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날 문 대통령은 “경제 위기 극복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 도약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준비해야 한다”며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앞서 준비해 미래형 일자리를 만드는 디지털 뉴딜과 환경친화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그린 뉴딜로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뉴딜 정책은 지역경제의 원동력인 산업단지의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산단을 만들고, 열악한 근무환경과 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하는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청년이 맘껏 일하고 거주할 수 있는 스마트산단 조성

스마트 산단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등도 빠르게 구현해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팩토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제조업 기술과 결합한 첨단 지능형 공장으로 5세대 통신(5G)을 이용해 무인화가 가능하고 사고율도 낮출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정부는 스마트 산단의 도입을 위해 지난 2018년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스마트 산단의 본격 확산을 위한 시범단계로 2019년 2월 창원, 반월·시화 등 2곳을 국가 산단으로 선정해 프로젝트에 돌입한 바 있다.

스마트 산단 프로젝트는 ▲스마트 팩토리 확산과 데이터·자원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 등 제조혁신 ▲지역맞춤형 정주 및 편의·복지시설 지원 등 근로자 친화공간 조성 ▲창업·신산업 지원 및 미래형 신기술 테스트베드화 등 미래형 산단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산단은 개별기업의 스마트화를 넘어 산업단지내 기업간 데이터를 연결하고 공유해 동일업종과 밸류체인 기업들이 스스로 연계한다. 또한 제조혁신으로 기업생산성을 제고하고, 쾌적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춰 근로자의 삶의 질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7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가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열고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경북(구미국가산단), 광주(광주첨단국가산단), 대구(성서일반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 전남(여수국가산단) 등 5곳을 선정했다.

산단 대개조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가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국내 제조업의 중추인 산단을 지역의 혁신거점으로 만들고 정부 지원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제조·서비스업 융합과 다수 기업 간 공동 혁신 R&D, 제조혁신 기반 구축 사업 등을 통해 기업들의 주력산업 다각화와 공정 혁신 등을 돕기로 했다. 정부는 내년과 2022년에도 5곳씩 산단 대개조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같은 스마트 산단은 노후산단 재생, 행복주택 건립, 노후인프라 정비 등도 병행해 3년간 일자리 6만명 창출, 생산 48조원 증가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이 4월1일 불화폴리이미드 공장인 경북 구미시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사업장을 방문했다. /연합뉴스

스마트 산단의 중심이 될 5개 지역은 어떻게 바뀌나

이번에 선정된 5개 지역의 산단 혁신 계획을 보면 경북은 차세대 모바일·디스플레이 등 산단 협력 모델을 구상했다. 도시 재생과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통해 산단 중심으로 일자리 여건을 개선하고, ICT 실증을 기반으로 전기·전자 업종의 고부가 가치화도 추진한다.

광주는 기존 가전과 자동차전장부품 산업 융합을 통해 지역내 신(新)자동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노후 인프라 스마트 개조와 정주환경 등을 개선해 쾌적한 도심형 산단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대구는 기계금속, 운성장비, 섬유 등 기존 주력산업을 로봇, 기능성 소재 등으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지정, 제조로봇 실증 지원, 산단형 스마트 시티 및 산단 상상허브 조성 등도 추진한다.

인천은 기존 뿌리산업을 바이오(진단키트, 시약 제조 등)와 소재·부품·장비(미래차·부품·희토류 등) 산업으로 전환한다. 또한 소재·부품 연구개발(R&D) 등 중소기업 특화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남은 화학, 철강 등 주력 산업과 연계한 이차전지 등 차세대 소재·부품 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환경·안전·교통·물류 통합 관리를 위한 대형 ICT 인프라 활용 전략을 중심으로 노후 산단 재생, 행복주택 건립 등도 계획하고 있다.

산업부는 시·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미래 타깃 산업 활성화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산단 중심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제조업의 체감경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이번 산단 대개조가 도움을 줄지 관심을 모은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에 따르면 제조업 업황 BSI는 49로 전월대비 3p 하락했다. 3개월 연속 하락으로 2009년 2월(43)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소재·부품·장비 등을 생산하는 주력 제조업과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스마트 산단 중심의 발전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