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강립 복지 차관, 박재민 국방 차관 만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합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지난 27일 오후 국방부를 방문해 국방부 박재민 차관과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강립(오른쪽) 보건복지부 차관이 27일 오후 국방부를 방문해 박재민 국방부 차관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제공=보건복지부

이 자리에서 김강립 복지부 차관과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각 기관의 협업 필요사항을 청취하고 앞으로 발전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김강립 차관은 국방부가 코로나19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각종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깊은 감사의 뜻을 표했다.

김강립 차관은 “코로나19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국방부가 각종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면서 감사의 뜻을 전했고, 박재민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발생 직후 군인력과 시설, 수송 분야 등의 지원 사항을 설명했다.

국방부는 그간 대규모 군(軍) 인력(누적인원 20만 명)을 투입하는 등 코로나19 위기 해소 및 대응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해 왔다.

국방부는 신규 임용되는 군 의료인력의 군사교육 일정을 과감히 조정해 각 시·도에 의료인력을 조기 배치했고, 군에서 근무 중인 의료·행정 인력 8만2000여 명도 의료 및 생활방역현장에 투입했다.

신임 공중보건의사 742명과 신임 군의관 96명의 군사교육을 연기·축소했고, 신임 간호장교 75명도 조기 임관 시켜 국군대구병원에 배치한 바 있다.

또한, 2개 국군병원을 국가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해 병상문제 해결에 기여했으며, 우한 교민을 위한 임시생활시설을 제공했다.

아울러 필요한 물품을 적재적소에 수송했으며, 교민 등 이송도 상당 부분 군이 담당하는 한편, 도로방역·영농활동 등 생활 방역과 농촌 살리기 활동에 꼭 필요한 생활 지원 업무 수행도 병행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국방부가 인력지원, 시설제공, 물품수송 전반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을 해 줬기에 어려운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며, “향후 복지부·국방부가 군 의료체계 발전방안을 지속 논의하고 혹시 모를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인력·시설 전반의 체계적인 협조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국가적인 위기에 군이 적극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방역 체계의 핵심인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대응에 참여한 많은 군인들의 노고를 알아준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향후 군 의료체계를 통해 국가방역체계를 더욱 보완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복지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와 국방부는 앞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과 방역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