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달러표시 유로본드 10억 달러를 발행했다./산업은행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산업은행은 28일 아시아 및 유럽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달러표시 유로본드 10억 달러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 채권은 5년 만기 고정금리채 구조로 발행됐으며, 발행대금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기업 지원 외화자금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발행금액 대비 약 5배의 투자주문을 유치하며 10억 달러를 발행했으며, 발행금리는 최초 제시 가이드라인(미 국채 5년 +125bp) 대비 35bp 축소된 레벨에서 최종 결정됐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대한 코로나19 영향이 제한적이고 한국의 적극적인 재정금융정책 시행 및 경제재개 본격화에 대한 기대감 등에 따라 한국물 대한 투자자 수요가 여전히 견조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지난 4월초 3년물을 가산금리(Libor+145bp)로 발행하며 한국물의 해외채권발행을 재개했으나, 이번 5년물 발행시 두 자릿수 금리(Libor+85bp 수준)를 회복하며 본격적인 조달금리 인하 모멘텀을 마련했다.

산업은행은 이번 발행을 통해 한국물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동향 파악 및 5년 기간물의 벤치마크 금리를 제시하여, 해외채권발행을 앞둔 국내 기관 앞 유리한 발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