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 총리 "적극적인 지원 대책 마련할 것"
각 분야별 유동성 부족 심각…해외현지법인도 챙겨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 상황으로 악화해 대외교역 비중이 높은 자동차, 석유화학, 철강 등 한국 주력산업에 비상이 걸렸다. 18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위기에서 자동차와 석유화학 등 5개 산업에 필요한 긴급유동성이 105조원에 달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29일 오전 ▲자동차산업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반도체산업협회 ▲바이오협회 등 26개 기관은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주력산업별 비전과 과제'를 주제로 제3차 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단기 처방안 제공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비대면 활동이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야 하며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들이 공급망 다변화를 꾀하고 있고, 각국은 제조업 리쇼어링(해외공장 국내복귀) 지원에 나서고 있다"라며 "정부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과 과감한 규제혁파, 투자 유인책 제공 등을 통해 산업 공급망이 안정적으로 확보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필요할 때 물 한 모금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당장 기업이 버틸 수 있도록 단기처방도 동시에 보완하겠다"라고 적절한 시기에 맞는 도움을 강조하며 "정부의 고용·금융 지원 프로그램이 때를 놓치지 않고 사각지대를 남기지 않도록 점검, 보완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정만기 회장은 "단기적으로 ▲전자통신 50조원 ▲자동차 32조8000억원 ▲기계 15조5000억원 ▲석유화학 2조4000억원 ▲섬유 4조6000억원 등 5개 업종에서만 105조가 넘는 유동성 애로가 있다"라며 "기간산업안정기금 40조원과 업종별 특별보증규모 등을 더 확대하고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해외 현지법인을 위한 특별 대책을 마련해달라"라고 건의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되고 있다"라며 "우리는 이에 대응하는 한편 바이오 산업 등이 세계시장으로 진입할 기회로 삼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업종별 주제 발표에서 자동차 산업은 생산량이 4년 연속 감소하는 가운데 코로나19를 맞아 타격이 더 크다고 평가됐다. 이어 단기적으로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과 취득세 감면 등 내수 진작 부양책과 부품업계에 대한 금융지원이 필요한 것으로도 판단됐다.

전자산업은 올해 세계 시장이 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후방산업 육성 ▲스마트 IT 제품 대응 ▲디지털 뉴딜 인프라 구축 필요성이 지적됐다. 조선산업 관련해서는 수주량이 급감하며 생존기로에 서 있는만큼 위기극복을 위한 노후 LNG(액화천연가스)선 조기 대체발주 등 수주 지원과 유동성 위험 최소화가 언급됐다. 철강산업은 수요가 10% 이상 감소하며 금융위기 때 보다 충격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됐다. 단기적으로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 전략산업기반기금 부담률 인하 등의 뉴딜정책을 통한 다각적 지원이 촉구됐다.

반도체 산업은 하반기 세계 경기침체 등으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며 시스템 반도체 역량 강화 등을 위한 공격적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바이오산업은 전략적 제휴와 오픈이노베이션 등 혁신을 위한 노력과 대폭적 연구개발 투자 등에 대한 정부지원이 중요하다고 평가받았다.

중견기업연합회 강호갑 회장은 개회사에서 "정치권, 금융, 노조 등 모든 주체의 발상의 전환과 인식개조가 절실하다"라고 강조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