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개방형혁신으로 K-바이오 위상 이어가야…과도한 규제 철회에 업계 '반색'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인천 송도 셀트리온연구소에서 연구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셀트리온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K-바이오가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는 일장춘몽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나친 규제와 열악한 성장 여건 탓이다. 이에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중소제약기업과 스타트업을 돕기 위한 연대와 상생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정부도 발맞춰 규제 완화에 나섰고 업계 또한 반기는 분위기다.

31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과 일동제약은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혁신)을 통한 업계 공동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27일 인천 송도에 문을 여는 스타트업 파크 비전 선포식에 참여해 여러 스타트업과 기술 제휴를 통한 신약 개발과 임상 시험 진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등에 10조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밝힌 셀트리온은 개방형혁신 경영에 힘쓰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그룹은 지난해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을 발표하며 인천광역시 송도 등을 거점으로 하는 투자와 상생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라며 “스타트업 파크 사업 참여를 통해 역량 있는 바이오 및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송도가 세계적인 바이오 밸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일동제약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28일 개최된 ‘제1회 K-BD 그룹 제약·바이오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포럼’에서 일동제약은 자사가 보유한 여러 가지 질환분야 10개 파이프라인에 대해 국내 타제약·바이오기업들과 정보 공유와 연구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충북 청주시 오송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이 지역에서 생산된 바이오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에서도 이러한 업계의 동향에 발맞춰 지원에 나선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기존에 추진중이던 ‘공동생물학적동등성 시험’(공동생동시험) 폐지를 백지화했다. 공동생동시험은 중소업체의 생산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대형제약사에 공동으로 위탁하는 생동시험이다. 생동시험은 ‘원본’ 의약품과 동등한 약효 보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지만 제약사 단독 진행 시 막대한 비용이 소요돼 중소업체는 진행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정부는 공동생동시험을 진행할 경우 복제(제네릭) 의약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피해 사례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의약품 품질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해당 제도 폐지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중소업체 중심으로 업계 반발이 이어졌고 식약처도 올해 규제개혁위원회로부터 관련 규제에 대한 철회를 권고 받으면서 공동생동시험 폐지는 사실상 철회됐다.

제약업계는 이를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공동생동시험 폐지 철회로 (비용측면에서) 회사에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라며 “전문의약품 기준 단독 생동시험 비용이 5000만원에서 최대 2억인 점을 감안하면 나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헬스케어 데이터기업 아이큐비아 집계에 따르면 1분기 국내 제약시장 매출액은 5조6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경기가 위축된 상황을 감안하면 선방한 모양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