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유휴 여객기 활용한 특별 전세기 추가 편성
국토부, 유휴 여객기 활용한 특별 전세기 추가 편성
  • 권혁기 기자
  • 승인 2020.06.02 16:51
  • 수정 2020-06-02 16:51
  • 댓글 0

여객기 객실 내 오버헤드빈에 마스크 적재… 6월부터는 좌석에 화물 적재 고정장치 도입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 도쿄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특별 전세기 2대를 추가 편성됐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 도쿄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특별 전세기 2대를 추가 편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항공화물 운송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특별 전세기를 추가 편성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29일 일본 도쿄와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특별 전세기 2대를 추가로 편성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4월 29일 1차 특별 전세기를 긴급 편성해 중국 충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반도체 부품, 공기청정기, 진단키트 등 약 36톤의 수출 화물을 운송했으며 당일 성윤모 장관은 인천공항에서 특별 전세기 운항 현장을 직접 참관하고 수출지원기관, 수출입기업과 물류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2차 특별 전세기 편성·운항도 1차 특별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수출기업의 현장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관계부처, 유관기관, 민간기업 등이 한팀으로 협업해 수출물류 현장애로를 해소했다.

항공사는 유휴 여객기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수출기업은 항공운송 기회가 확대와 함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국제물류주선업체(이하 포워더사)는 역량을 제고하고 시장을 개척해 3자 모두 윈-윈(Win-Win)하는 효과를 창출했다는 평가다.

특히 지난달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특별 전세기에는 약 13톤의 방호복이 운반, 이중 약 850㎏은 여객기의 객실 내 천정 수하물칸(오버헤드빈)에 실어서 운반됐다.

객실 내 화물 적재는 지난 4월 29일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에서 민간기업이 제기한 건의사항을 국토부와 항공사, 포워더사간 협의를 통해 해결한 것으로, 국토부는 그간 항공업계, 민간 전문가와 함께 방염포장요건 완화방안 등 비어있는 여객기 객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항공사들이 화물 운송을 활발하게 실시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지난달 7일 '여객기의 화물 수송 허용 관련 안전기준'에 따라 최근 여객기 객실 내 오버헤드빈에 마스크를 적재해 중국 대련으로 운송하기도 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특별 전세기에 실린 방호복 중 일부는 여객기의 객실 내 천정 수하물칸(오버헤드빈)에 실어서 운반됐다. /연합뉴스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특별 전세기에 실린 방호복 중 일부는 여객기의 객실 내 천정 수하물칸(오버헤드빈)에 실어서 운반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6월부터는 오버헤드빈 외에도 좌석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고정장치를 도입해 대한항공을 통해 시행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수출입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차 특별 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특별 전세기 이용요금을 현재 시중운임의 75% 수준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국가별로 전문성을 갖춘 포워더사 주관으로 수출기업의 화물 운송을 추진했다.

운임비용은 최근 항공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의 비용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의 항공운임 보조사업 예산과 무역협회의 무역진흥자금을 활용해 지원했다.

일본 도쿄 나리타 공항은 한진이 주관했으며, 10개 수출기업의 전자상거래 제품, 화장품, 의류, 제조용 로봇 등 약 17톤의 물량이 운송됐다. 독일 프랑크푸르트는 팍트라인터내셔널에서 주관, 12개 수출기업의 방호복, 자동차 부품, 전자부품 등 약 23톤의 물량이 전해졌다.

산업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출입물류 애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운영한 '긴급 물류대책반'을 지난 4월부터 '수출입물류 대책반'으로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해운, 항공운송, 통관 등 수출입물류 전반에 대해 국토부, 해수부, 관세청,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무역협회, 코트라, 중진공, 항공협회, 선주협회, 국제물류협회, 통합물류협회 등 관련기관, 포워더사, 항공사 등 민간기업과 유기적으로 대응해왔다.

수출입물류 대책반은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유관기관과 민간기업이 참여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특별 전세기 운항이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와 항공 물류비 상승으로 고통 받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 애로 해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여객기 내 화물 운송을 위해 이미 지난 4월 안전기준을 수립해 항공사에 배포한 바 있으며, 지속적인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특히 화물기와는 다른 여객기 객실 내 화물 운송을 위한 방염포장 요건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항공사가 객실 내 빈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특별 전세기에 대한 추가 수요, 객실내 화물 적재에 대한 규제 완화 등 지난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에서 제기된 기업 애로를 반영해 이번 2차 특별 전세기를 편성했으며, 이는 1차 특별 전세기 운항에 이어 관계부처와 민간단체, 기업이 한팀으로 협업해 현장의 애로를 해소한 사례"라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등 어려운 상황에도 우리 수출 기업들은 불요불굴(不撓不屈)이 뜻하는 바와 같이 멈추지 않고, 흔들림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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