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8세 이하는 5매까지…성인, 종전대로 3매 구매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출생연도에 따라 구매 가능한 요일을 구분했던 ‘마스크5부제’가 오늘(1일)부로 폐지된다. 이날부터는 요일에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살 수 있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따르면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이날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새로운 공적 마스크 제도를 시행한다.

마스크 5부제가 폐지됨에 따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직접 구매 혹은 대리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가족 중 누군가가 본인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면 다른 가족의 마스크도 대리구매를 할 수 있다. 장애인과 ‘국가보훈대상자 중 상이자’, 요양병원 환자 등을 위한 대리 구매도 가능하다.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한다.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면 정해진 수량을 한 번에 구매하거나 요일에 나눠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전과 같이 장당 1500원이다.

성인은 기존대로 일주일에 3매를 구매할 수 있다.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교 학생은 기존 3매에서 5매로 2매를 더 살 수 있다. 등교 수업에 맞춰 학생들이 안심하고 수업받을 수 있도록 하기위한 조치다.

또 식약처는 날씨가 더워지며 마스크 두께가 얇은, 이른바 ‘덴탈 마스크’(수술용 마스크) 수요가 오르자 현재 49만장 수준인 수술용 마스크 생산량을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또 장시간 착용할 수 있으면서 침방울(비말) 차단 효과까지 갖춘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지정해 앞으로 허가·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덴탈마스크와 비말차단용 마스크 일일 생산량을 50만개에서 100만개까지 증산할 예정이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능력을 비교하는 'KF' 기준으로 따질 때 55~80% 수준을 보이지만, 침방울을 차단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볍고 통기성이 있어 일상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