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 하수처리시설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롯데건설이 국내 최초의 BTL(임대형 민자사업, Build-Transfer-Lease)제안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인 ‘여수시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공사’의 우선협상자로 지난달 19일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BTL은 공사기간 중 100% 민간자본을 활용해 공사를 시행하는 방식으로, 초기 투입된 민간자본은 운영기간동안 시설임대료를 받아 회수하는 사업방식이다. 지금까지 하수관로 등의 설치사업은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2016년 3월 민간투자법 개정을 통해 민간의 창의성과 노하우를 반영한 BTL제안이 가능해졌다

여수시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공사는 여수시 일원에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23개소 및 하수이송을 위한 관로 105Km를 설치하는 사업이며 공사비는 1000억원 수준이다.

사업은 향후 여수시 협상과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 착공에 들어간다. 공사기간은 36개월이며, 시공 후 롯데건설이20년간 책임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농어촌지역의 생활하수에의한 환경오염방지 및 주민생활여건에 획기적인 개선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건설은 부산시 1단계(117Km)·4단계(95Km)·7단계(89Km) 하수관로BTL사업과 울산굴화·강동하수처리시설(4만7000㎥/일), 울산농소하수처리시설(10만㎥/일)등의 사업을 통해 다년간 민간투자사업의 경험을 축적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이번 사업방식을 제안했으며, 지난달 12일 여수시의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롯데건설의 축적된 민간투자사업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프로젝트의 수주와 민간투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