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70개 가맹본부, 착한프랜차이즈 정책 자금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착한프랜차이즈 / 공정위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점주를 돕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170곳을 넘어섰다.

2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4월 6일부터 시작한 ‘가맹점주 지원 착한프랜차이즈 정책 자금 지원대책’ 현황을 발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215개 가맹본부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착한프랜차이즈 확인서 발급 신청을 했고, 이 중 170개 가맹본부에 착한프랜차이즈 정책 자금 지원대상 확인서가 발급됐다.

170개 가맹본부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2만3600개 가맹점주에게 로열티를 깎아주는 등의 대책으로 약 134억 원을 지원했다. 이는 전체 가맹점의 9.5% 수준에 해당한다.

가맹본부는 점주 지원 내용이 일정 요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착한프랜차이즈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금융기관 정책 자금 신청 시 확인서를 제출하면 대출 금리 인하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착한프랜차이즈 운동

지원 요건으로는 ▲전 가맹점 로열티 2개월 50% 이상 인하 및 전 가맹점 로열티 1개월 이상 면제 ▲전 가맹점 필수 품목의 공급가액을 2개월간 30% 이상 인하 ▲전 가맹점주 부담 마케팅(광고·판촉) 비용 2개월간 20% 이상 지원 등 다섯 가지가 있다.

가맹점 지원 내용을 보면 로열티 감면 사례가 가장 많았다. 이어 두번째로 임대료·배달앱 비용 등 현금 지원 및 기타 상응 조치, 그 밖에 광고 판촉비 인하, 필수 품목 공급가 인하, 점주 손실분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착한프랜차이즈 확인을 받은 가맹본부는 공정위가 제공하는 ‘코로나19 극복 점주지원 착한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공정위 및 조정원은 본부?점주가 코로나19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코로나19 이후에도 상생 분위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착한프랜 차이즈 운동을 이어간다.

공정위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참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홍보 게시판을 만들고, 착한프랜차이즈 슬로건을 제작?배포하여 착한프랜차이즈 운동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