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통합물관리에 필요한 국가 차원의 협업체계 완성
한국수자원공사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물관리 선진국 도약을 목표로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와 한국수자원공사 등 7개 주요 공공·국책연구기관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국가 차원의 범협력 협의체가 닻을 올렸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지난 1일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3개 공공기관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4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 공공·연구기관 통합물관리 협의체(이하 협의체)' 출범식을 가졌다.

협의체는 재난대응과 시민 체감형 국가 물관리 방안 등 다방면에 걸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합물관리 정책 실행을 담당하게 된다. 협의체에 참여하는 각 기관은 국가물관리위원회 내에 실무조직을 설치해 통합물관리에 필요한 국가 차원의 협업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은 실무협력팀을 구성해 재난 공동대응과 협력, 물 수지 분석 등을 우선 추진하며, 분야별 추가 협력사업을 발굴한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물관리 정책 개선을 위한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자체 또는 협업을 통해 연구를 실행한다.

또, 협의체는 위원회와 각 기관이 참여하는 정례회의를 개최해 물 관련 정책과 현안, 업무계획 등을 긴밀히 공유하는 등 협력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국민이 체감하는 통합물관리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의 협력과 연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이번 협의체 발족이 대한민국 물관리 역사를 새롭게 써가는 기념비적인 발자취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의체 구성은 수량과 수질에 더해, 생태와 재해 예방까지 고려한 폭넓은 통합물관리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을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 물 전문 기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