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 취임 후 항만배후단지 2-3단계 개발 등 신규사업 추진 -
- 성과주의 정착 노력을 통해 직원 사기증진 -
경기평택항만공사 문학진 사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소회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경기평택항만공사 제공

[수원=김두일 기자]지난해 6월 취임한 경기평택항만공사 제8대 문학진 사장이 오는 3일로 취임 1주년을 맞는 다고 2일 밝혔다.

문 사장은 지난해 6월 취임한 이래 ▶신뢰받는 기관을 위한 과감한 경영혁신 ▶고객 중심 항만인프라 구축을 위한 과제 발굴 ▶효율적 인적자원개발 시스템 구축 ▶직원 고충 해결 및 효율적 업무환경 구축을 강조해 왔다.

특히 취임 후 경영혁신을 위한 첫 행보로 인력규모 등을 고려한 팀 통폐합 및 편제 조정 등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기존 1본부 6팀에서 1본부 4팀으로 지원부서를 통폐합하고 사장 직속으로 편제를 조정해 사업개발본부는 사업추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조직개편를 통해 공사의 역점사업인 항만 인프라 구축을 위한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2-3단계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공사는 특수목적법인(SPC) 참여를 통해 추진하기로 한 항만배후단지 2-1단계 개발사업이 지연되자 직접 투자사업으로 항만배후단지 2-3단계 개발사업을 금년 내 해양수산부에 사업제안을 할 예정이다.

그동안 사업이 지연되었던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2-1단계 개발사업도 4월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실시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자동차 수출복합물류센터 건립사업 등 평택항의 물류 서비스 개선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해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성과주의 문화 정착을 위해 승진 등 충분한 보상을 통해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사기를 북돋아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밖에도 공사 사업영역 확대나 중요사안을 결정할 때 직원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의견을 교환하는 등 주인의식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책임경영을 강조했다.

문 사장은 "취임 후 1년 이라는 시간 동안 공사 백년대계의 초석이 될 다양한 신규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며 소회를 밝히고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포트세일즈 등 여러 사업 추진이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하지만 상황이 좋아지는대로 1년 전 취임사에서 밝힌대로 평택항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 국가와 지역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남은 임기를 집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 제8대 문학진 사장은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겨레신문사 기자를 거쳐 청와대 정무수석실 정무비서관, 제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문학진 사장은 지난 1년 동안 조직 안정화와 다양한 사업 추진을 기반으로 경기도와 평택을 대표하는 공기업으로서 위상을 강화하는데 기여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