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이 혁신 금융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금융결제원이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하는 등 혁신 금융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창립 제34주년 기념식에서 "오픈뱅킹에 적용한 오픈 API를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하겠다"고 2일 밝혔다.

금융결제원은 이를 위해 핀테크 기업 등 오픈뱅킹에 적용한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핀테크 기업 등이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를 활용해 신규 금융서비스를 출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금융결제원은 금융당국과 지속해 협의해 오픈 API를 인증 서비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등 여러 사업 분야로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어카운트인포는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비활동 계좌를 잔고이전·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또한 이용안내·신청·활용 등 이용지원 영역, 표준 가이드라인·기술문서 및 통합 테스트베드 제공과 같은 개발지원 영역 등 API 이용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포털을 연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금융결제원이 신용정보법상 데이터 전문기관으로 지정되면 정보 개방을 통해 금융회사들의 신규 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