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보호장비 없이 취재하다 감염"…의료진과 경찰 사망자도 속출
멕시코 기자가 붐마이크를 이용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시위자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취재하다 사망한 언론인들이 속출하고 있다.

스위스에 본부를 둔 언론 비정부기구(NGO) 프레스 엠블럼 캠페인(PEC)은 지난 3개월 동안 전 세계 31개국에서 최소 127명의 언론인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중 3분의 2가량이 취재 중 감염된 것이었다.

블레즈 렝펭 PEC 사무총장은 "언론 종사자들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병의 전파에 대해 알려야 한다"라며 "많은 언론인이 적절한 보호장비 없이 일을 하다 목숨을 잃었다"라고 탄식했다.

사망 언론인의 약 절반인 62명은 중남미 언론인들이었다. 전 세계 코로나19 사망자 중 중남미 사망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 15%에 못 미치는데 언론인 사망자는 중남미에 집중된 것이다. 그 중에서 페루 언론인들이 15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페루 지역방송 카날23에서 일하던 78세 베테랑 기자 빅토르 에메리트도 코로나19로 숨졌다.

역시 기자인 고인의 조카는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보호장비를 자비로 사야 하는 데 돈이 떨어져 새 마스크를 사지 못했고 이에 삼촌을 포함한 언론인들이 감염되고 사망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7만39명, 사망자가 4634명에 달하는 페루에선 언론인뿐만 아니라 근무 중 감염된 의료진과 경찰의 사망도 잇따르고 있다. 브라질과 멕시코에서도 각 13명씩의 언론인이 코로나19로 희생됐고 에콰도르도 12명이 숨졌다.

PEC는 중남미 외에 미국 12명, 파키스탄 8명, 러시아와 영국에서도 5명씩의 언론인이 목숨을 잃었다 전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