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드론 교통관리체계 실증·교통관리사업자 협의체 발족
지난 1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에서 구청 관계자들이 드론과 고압 세척기를 이용해 올림픽 상징 조형물을 세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부가 드론 택시·드론 택배 상용화를 위한 드론 교통관리 체계 도입 가능성을 점친다.

국토교통부는 3일 강원도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실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 충돌 방지 등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드론 배송·드론 택시 등 드론의 폭넓은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 인프라다.

현재 항공기는 항공교통관제사의 관제 지시에 따라 비행을 하고 있으나, 드론은 관제 업무가 제공되지 않아 안전정보를 제공 받을 수 없다.

따라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하면 드론 교통관리사업자(USS)가 5세대 이동통신(5G) 등 무선 데이터를 통해 주변 드론과의 간격 분리 등 안전한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날 실증에서는 드론 7대를 동시에 띄워 비행계획 관리와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점검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K-드론시스템의 실증을 확대하고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국내 기상·도시 여건에 맞는 드론 운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실증사업(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에 착수한다.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 구축 등 후속 연구·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FIMS는 드론 위치, 기체등록 정보, 조종자 정보, 공역 통제 사항 등을 포함한 드론 특화 항공정보시스템이다.

국토부는 USS가 제공하는 업무의 종류와 자격요건 등을 담은 사업자 기준안을 마련하는 등 관련 법·제도도 정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도심항공교통(UAM) 로드맵도 곧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날 실증 후 K-드론시스템 연구개발 진행 상황을 공유하면서 시스템 활성화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는 기구로 ‘드론교통관리사업자 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에는 ▲국내 통신 3사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전력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