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수도권에서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의 여파가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집단감염 상황을 두고 엄중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일 평균 확진자와 감염경로 불명 사례 비율도 높아지면서 이번 주 일요일이 확산의 고비라고 예측했다.

8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최근 2주 동안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19건으로 증가하고, 일일 평균 신규 확진환자가 39.6명, 감염경로 불명한 사례비율이 8.7%로 증가하는 등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 수치의 대부분이 수도권, 지역사회 감염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수도권의 상황은 엄중하다"고 언급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38명 늘어 누적 1만1천814명이라고 밝혔다. 감염 경로로 보면 지역 발생이 33명, 해외 유입이 5명이다.

지역발생 33명은 서울 22명, 경기 7명, 인천 4명 등 전원 수도권에서 나왔다. 해외 유입 사례의 경우 검역 단계에서 3명이 확인됐고, 나머지 2명은 경기·대구에서 입국 후 자가격리 과정에서 각각 확진 판정을 받았다.

윤 총괄반장은 "지난달 29일부터 수도권의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확진환자는 평균 40명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며 "하나의 집단감염을 확인해 이를 관리하고 안정화시키면 곧이어 새로운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현상이 연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도권의 방역강화 조치 시행도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29일부터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유흥시설, 학원, PC방 등의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공공시설의 운영을 중단했다. 수도권 주민의 불요불급한 약속과 모임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번 주 일요일이 상당히 중요한 고비가 될 것 같고, 수도권 주민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지금 내가 잡은 약속과 모임이 정말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취소 또는 연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