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자리일자리제자리 프로젝트 보고회 모습. /사진=부산 기장군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 기장군은 8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군수 주재로 포스트 코로나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쉴자리·일자리·제자리 프로젝트' 보고회를 개최했다.

기장군은 도시 심폐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쉴자리 프로젝트', 도시 상생협력기능을 강화하는 '일자리 프로젝트', 갓난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안전과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제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본격 대비 중이다.

기장군은 이날 보고회에서 쉴자리·일자리·제자리 3대 분야, 79건의 대응전략을 발굴했다.

‘쉴자리 프로젝트’로는 천만그루 나무심기, 도시나무학교 운영사업, 커뮤니티 공간 확대를 통한 문화형 쉴공간 운영, 바다쉼터 조성 등을 통해 주민들의 쉴자리를 확충하고, SNS를 활용하여 녹색컨텐츠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오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전국 최초로 환경오염 감시?단속 드론을 활용한 환경통합 관제센터를 구축 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부터 드론을 활용한 환경오염사업장 비대면 항공 감시를 실시할 예정이다. 환경오염 사전 예방 강화와 환경감시 사각지대 최소화로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쉴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자리 프로젝트'에는 지역경제 침체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기장형 희망일자리사업'으로 민박업 주변 환경 개선 사업, 해안시설물 점검 및 관리, 관내 산업단지 정비, 생활방역 지원 등의 일자리 사업이 포함된다.

'제자리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재확산 발생에 대비하여 상시 방역체계 구축, 단계별 선별진료소 운영 및 생활방역 캠페인 실시 등을 통해 추진된다.

특히 군은 코로나 이후 확산된 언택트(Untact) 문화를 행정에 반영해 ▲모바일 채널을 활용한 '세무민원창구' 및 '기장군 평생학습 스토리' 운영 ▲지방세 전자납부 활성화 추진 ▲화상전화를 통한 기장군민 어학당 등이 시행 예정에 있으며, 행정 전반에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 추진키로 했다.

그 밖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심리적 불안 현상인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맞춤형 정신건강증진 사업, 독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경로당 디지털기기 사용 교육을 통해 디지털기기 사용을 통한 세대 간 정보 격차 해소 및 노후생활 편의 증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이날 보고회에서 "쉴자리·일자리·제자리 프로젝트 추진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 꿈의 도시 기장을 만들자”며 “하반기에도 추진상황보고회를 추가로 개최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나가자"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