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북한이 오늘(9일)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을 포함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폐기한다고 선언했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노동신문 등은 이날 오전 일제히 "2020년 6월 9일 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대남사업 부서 사업총화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탈북민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문제 삼아 개성공단의 철거, 남북 연락사무소의 폐기, 남북 군사합의의 파기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우리 정부를 압박한 바 있다. 

통신은 김 제1부부장과 김 부위원장이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면서 "우선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히 차단해버릴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 앉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통신연락선 차단·폐기는) 남조선 것들과의 일체 접촉공간을 완전격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버리기로 결심한 첫 단계 행동"이라고 밝혀 추가 '대적사업'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