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MBC가 6월을 맞아 프로그램 부분 개편을 단행한다.

MBC는 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개편으로 핵심 시간대 프로그램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킬러 콘텐츠 편성을 통해 채널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평일 메인 뉴스인 ‘뉴스데스크’가 8시 프라임 시간대로 복귀한다. MBC는 ‘뉴스데스크’의 시간대 이동과 함께 15분 늘어난 편성으로 공영성을 강화하고 코로나19 등 환경 변화로 인한 뉴스 시청 수요 증가와 시청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해 방송 시간을 오후 7시 55분으로 늦춰 보다 많은 시청자들에게 찾아갈 예정이다.

더불어 ‘뉴스데스크’는 이번 개편으로 뉴스 형식과 내용에서도 차별화를 시도한다.

MBC는 ‘뉴스데스크’의 시간대를 이동하며 1부와 2부로 뉴스 시간을 편성한다. 이를 통해 기존 스트레이트 뉴스를 넘어 심층적이고 실험적인 뉴스 포맷을 구현해 타사와 차별화된 뉴스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1부에서는 당일 핵심뉴스를 다루고 2부에서는 심층 기획물을 전진 배치 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팩트체크 코너인 ‘팩트의 무게’를 신설해 허위 정보나 가짜 뉴스가 범람하는 시대에 공영방송 뉴스의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이미 주말 프라임 시간대인 오후 8시 25분으로 방송 시간을 옮긴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와 함께 주말 시사라인업을 강화한다.

아침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투데이’ 또한 새롭게 단장하고 시청자 곁을 찾아갈 예정이다.

MBC는 ‘뉴스투데이’를 진행 할 앵커로 양윤경 기자와 김상호 아나운서를 낙점하고 시청자와 공감, 소통 할 수 있는 뉴스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제, 교육 분야 등에서 기자와 전문가들이 직접 출연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문화 코너를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MBC만이 가지고 있는 레트로 콘텐츠를 재가공해 시청자와 함께 우리 사회의 어제와 오늘을 성찰하고 더 나은 내일을 모색하는 코너도 신설한다.

한편 수요일 오후 10시 05분에 방송되던 ‘실화탐사대’는 토요일 오후 8시 50분으로 방송 시간을 옮긴다. 일요일 오전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는 시즌 종료된다.

메인 뉴스의 시간대 이동과 함께 MBC는 평일 저녁 드라마 라인업을 강화한다.

달라진 시청자의 생활 패턴에 맞춰 지상파 최초로 9시대 드라마를 선보였던 MBC가 1년여 만에 저녁 일일극을 부활시키며 평일 저녁 드라마 라인업을 강화한다.

저녁 일일극 첫 주자는 심이영, 진예솔 주연의 ‘찬란한 내인생’이다. 모든 불운을 딛고 억척스레 살다가 하루아침에 재벌 2세가 된 한 여인과 재벌 2세에서 수직 낙하 해 평범한 삶을 살게 된 또 다른 여인을 통해 우리의 삶과 가족을 돌아보는 따뜻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매일 오후 7시 20분에 시청자를 찾아갈 예정이다.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9시 30분,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8시 55분으로 편성 시간이 달랐던 주중 미니시리즈도 오후 9시 30분으로 방송 시간을 통일한다.

변경된 방송 시간은 7월 1일 첫 선을 보일 수목미니시리즈 ‘미쓰리는 알고 있다’부터 적용된다. ‘미쓰리는 알고 있다’는 재건축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 사건극으로 의문의 사건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의 욕망과 진실을 다룬 드라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존재감을 증명했던 배우 강성연과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배우 조한선이 주인공을 맡아 의문의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 쫓고 쫓기며 대립하는 연기를 펼칠 예정이다.

특히 ‘미쓰리는 알고 있다’는 2019년 MBC 드라마 극본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은 신예 서영희 작가의 첫 작품으로 극의 설정은 물론 몰입도와 흡입력이 탁월하다는 평을 받은 기대작이기도 하다.

주말에는 예능명가 MBC의 명성을 이어갈 강력한 신규 예능 프로그램 2편을 새롭게 선보인다.

먼저 새 예능프로그램 '백파더 : 요리를 멈추지 마!'(‘백파더’)가 오는 20일 오후 5시에 첫 방송된다. ‘백파더’는 백종원이 언택트 시대를 맞아 '요린이'(요리 초보들을 일컫는 말)를 위해 요리의 시작을 함께 하는 ‘쌍방향 소통 요리쇼’로 요리를 전혀 몰라도 초 간단 재료와 도구를 가지고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전국 '요린이'가 주말 저녁 시간을 이용해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요리를 함께 할 수 있는 적합한 시간대라는 점에서 토요일 오후 5시 생방송이 확정됐다.

특히 ‘백파더’ 백종원은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후 5년 만의 MBC 컴백을 예고해 주목을 받고 있다. 백종원의 든든한 조력자로 활약할 양세형과도 환상의 궁합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새 예능프로그램 ‘최애 엔터테인먼트’는 각 분야의 레전드 아티스트가 최고의 프로듀서로 변신해 직접 발탁한 멤버들로 최강의 드림팀 그룹을 탄생시키는 본격 리얼 뮤직 버라이어티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남자 트로트 그룹으로 프로듀서는 트로트 여제 장윤정이 맡아 직접 좋아하는 멤버들로 그룹을 만들 예정이다. 개그우먼 김신영, 슈퍼주니어 이특이 매니저로 참여한다.

트로트 열풍이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프로듀서가 직접 뽑은 '베스트 그룹'이 완성돼 가는 과정을 보다 세세하게 공유해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킬 예정이다. 오는 7월 4일 토요일 오후 9시 50분에 첫 방송된다.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