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비스 구축·운영 과정 에피소드와 노하우 등 담겨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가이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첨단 ICT 기술을 공공서비스에 접목한 사례를 모은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우수서비스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에서 추진했던 우수한 서비스들이 더욱 확산돼, 보다 많은 국민들이 첨단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가이드를 발간한 목적이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에서 추진했던 사업 중 성과가 우수하고 사회적 파급효과가 크며, 확산 가능성이 큰 우수서비스를 선정해 가이드 형태로 제작했다.

가이드는 ▲지능형 상담서비스 ‘뚜봇’ ▲최신 ICT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인공지능 대형폐기물 처리서비스 ▲대국민 인명구조 시스템 등 총 10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가이드는 서비스에 대한 소개, 서비스 모델 및 적용된 핵심 기술, 사업 주요 성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첨단 ICT를 접목한 공공서비스가 어떻게 구축·운영되고 있는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구축·운영을 실제 추진하고 있는 담당자와의 인터뷰내용을 포함해, 서비스 구축·운영 과정에서의 에피소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구축·운영하기 위한 노하우와 팁을 생생하게 담아내어, 우수서비스 도입을 고려하는 기관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은 “첨단 공공서비스 우수가이드가 새로운 스마트 서비스 도입을 고려하는 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며, “편리하고 똑똑한 공공서비스가 더욱 확산되어 국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우수서비스 가이드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