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올림픽박물관 앞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결국 고집을 꺾었다. 내년에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운영을 간소화하기로 했다.

교도통신은 1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대회 간소화 방침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2021년 7월 23일로 364일을 연기한 도쿄올림픽 개최 준비의 기본원칙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 일본 국민과 도쿄도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한 비용 최소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최를 위한 대회 간소화를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폐회식 규모, 관중 축소와 같은 대회 간소화 방안을 정리했다. 이날 조직위는 IOC 온라인 이사회에서 200개 이상의 규모 축소 항목을 검토해 보고했다. 일본 방송 NHK는 “화려하지 않은 대회 실현을 위해 국제 경기 단체나 각 올림픽 위원회에 도쿄올림픽 대회 참가자를 줄이도록 요청하거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비용 삭감 등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7월까지 경기 일정과 경기 장소를 확정하고 올해 내로 코로나19 대책을 마련한 뒤 내년 3월부터 이를 바탕으로 시험대회 외 성화봉송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결정된 올림픽 간소화 방안은 지역별 올림픽 조직위와 조정위원회 검토를 거쳐 올해 9월 이후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무토 도시로 조직위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회 간소화 방침을 발표한 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최대 과제로 지목하고 “전문가의 협력을 받아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직위는 대회 취소는 절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도시로 사무총장은 “IOC는 취소안은 전혀 고려한 적이 없다”며 부인했다. 모리 요시로 조직위원장도 “코로나19로 세계가 혼란스럽고 많은 희생자가 나온다. 예전처럼 화려하고 소란스러운 축제가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면서도 “취소 논의는 전혀 없다. 가정 시나리오에 대해 억측해 의논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