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동 대응체계 구축
부산항만공사 전경.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해양수산청, 부산시와 11일 오전 부산상공회의소 소회의실에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BPA는 '동남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수립·시행'과 관련, 지난해 기준 21㎍/㎥인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2024년까지 17㎍/㎥로 낮추고 관련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업무협약에 동참했다.

이번 협약으로 관계기관들은 기관의 특성과 임무에 따라 역할을 분담, 미세먼지를 줄이고 동남권의 미세먼지를 저감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BPA와 부산해양수산청은 LNG 야드트랙터 보급,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및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운영하는 등 항만 내 하역장비와 선박의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는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부산시는 항만에 출입하는 노후 경유차에 대한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사업, 조기폐차 등 수송 분야 저감대책을 총괄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IoT 기반 미세먼지 측정망과 대기측정망을 확충, 대기질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기질 정보를 관계기관에 공유하는 등 협약내용을 총괄, 관리한다.

또 기관별로 수립한 세부추진과제를 정례회의 등을 통해 이행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항만 내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를 강화한다. 비산먼지 저감 등을 위한 공동 대응매뉴얼도 마련하는 등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남기찬 사장은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BPA는 최선을 다해 항만근로자의 업무환경 개선과 동남권 미세먼지 저감 목표를 달성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