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레펠 강하 훈련 모습./공작사 제공

[평택=김두일 기자]공군작전사령부(이하 ‘공작사’)는 비행기지 군사경찰대대 특수임무요원 130여명이 지난 6월 1일부터 2주간 ‘2020년 전반기 헬기레펠 훈련’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교육사령부 정보교육대대에서 실시됐으며 특수임무요원들의 임무역량을 강화하고, 유사시 대테러작전수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수임무 요원들은 공군 제6탐색구조전대(이하 ‘6전대’) 특수탐색구조대대 훈련장에서 헬기 내 행동수칙에 대한 교육을 받고, 헬기레펠 설치 방법과 하강자세를 숙달하는 등 지상훈련을 실시했다.

이후 HH-60 헬기에 탑승해 교육사령부 정보교육대대 낙하산 강하 훈련장 10m, 15m 상공에서 각 1회씩 하강하는 실전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 이후에는 토의와 강평을 통해 개인별 임무기량을 평가하며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작전 노하우를 공유했다.

훈련을 주관한 공작사 기지방어과장 우종성 대령은 “특수임무소대(반)는 공군기지 방어와 대테러 임무의 핵심적인 전력으로 전 요원의 임무수행 능력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테러 등 긴급상황 발생시 대테러초동조치부대로서 현장 작전 종결 능력을 보장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실전적이고 강도 높은 훈련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작사는 예하부대 특수임무소대(반)의 임무수행 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연 2회 정례적으로 헬기레펠 훈련을 실시한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