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무기한 연장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 연합뉴스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정부가 수도권 중심의 집단 코로나 발병을 경계하며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연장한다.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를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유지한다.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 사태를 막기위해 현행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29일부터 수도권에 2주간 내려졌던 공공시설 8000여 곳의 운영중단이 계속되고, 유흥주점·학원·PC방 등 고위험시설의 운영자제 권고가 이어진다.

중대본은 방역수칙을 강제로 적용하는 고위험시설을 유흥주점과 노래연습장 등 기존 8개 업종에 인력사무소, 포교시설 등을 추가해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박능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현재 수도권의 상황을 '중대한 기로'라고 평가하면서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가 되지 못한다면 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나 다음 (방역) 단계의 이행도 검토한다는 뜻을 밝혔다.

박 차장은 "5월 29일부터 11일까지 발생한 국내 발생 환자 중 96.4%가 수도권에서 나와 환자 발생이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다"라고 우려하면서 "집단발병 사례의 첫 환자가 밝혀졌을 때는 이미 3차, 4차 전파가 완료될 만큼 확산 속도도 빠르다“라고 방역강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전자출입명부도 확대된다. 중대본은 그동안 고위험시설에만 적용되는 전자출입명부 의무화 제도를 수도권 학원과 PC방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강도 높은 방역을 위해 수도권 학원과 PC방에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해 방역수칙 강제 적용 대상 고위험시설 업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 의무 수칙도 생긴다. 정부는 다중이용시설에서 마스크 착용을 일상화하게끔 홍보 활동을 늘리고 벌금 부과를 비롯한 행정조치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브리핑에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경우 빚어질 수 있는 등교 수업 차질과 생업 피해를 최소화하면서도, 수도권에 집중된 연쇄감염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이런 조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