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리금융 “주가 부양에 힘쓸 것”
금융위원회 공적자금위원회는 오는 22일 우리금융 매각여건 점검 관련해 논의한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우리금융지주의 숙원인 ‘완전 민영화’가 언제쯤 실현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공적자금위원회(공자위)는 오는 22일 우리금융의 매각여건 점검 관련 논의를 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공자위가 우리금융 지분 매각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금융위는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를 일축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1일 하반기 추진과제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주가가 떨어지는데도 기존 약속대로 상반기에 나머지 매각을 시도하느냐, 아니면 국민의 세금을 최대한 환수하는 게 맞느냐는 고민이 있다”며 “이달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서 방향성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6월 정부는 우리금융 잔여지분 전량 매각 로드맵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중 1회차 지분 매각을 개시하고 오는 2022년까지 3년간 2~3차례에 걸쳐 분산 매각을 실시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가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떨어진 주가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정부(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은 17.25%다. 시장에선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주가를 1만2300원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올해 초 1만원~1만1000원에 거래되던 우리금융 주식은 12일 9350원까지 떨어졌다. 

앞서 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정부는 우리금융에 공적자금 12조8000억원을 투입했고 지금까지 총 11조1000억원을 회수했다. 

일각에선 금융지주회사법 부칙에 있는 예보의 금융지주 지분매각 원칙을 근거로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예보의 금융지주 지분매각 원칙은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금융지주사의 빠른 민영화 ▲국내 금융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고 돼 있다. 

완전 민영화와 관련해 우리금융은 떨어진 주가 부양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희망직원들에 한해 현재 매달 급여의 일부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자사주를 매입하는 직원들에게 매입금액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4분기 우리사주조합의 지분은 6.53%였다. 전분기 6.42% 대비 0.11%p 오른 수치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도 지난 1월과 3월, 4월 세 차례에 걸쳐 자사주 1만5000주를 매입하는 등 주가 부양 의지를 드러냈다.

증권사들은 우리금융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3일 우리금융의 목표주가를 1만1500원에서 1만26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서 연구원은 “우리금융은 영업레버리지가 큰 은행그룹으로 업황 호전 시 주가 상승 탄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설명했다. 

김은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대비 이익이 안정화되면서 8.0%를 상회하는 자기자본이익률(ROE) 전망치, 0.3배 미만의 주가순자산배수(PBR) 등을 감안하면 주가가 저가 상태”라며 “안정적 실적이 지속되면서 투자심리도 차츰 회복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에 성공한다면 거론되고 있는 우리금융의 증권사, 보험사 인수합병(M&A)도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