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홈플러스, 점포 3개 유동화 진행...실적 악화 여파
노동조합, 대량실업 우려에 폐점 집단반발
홈플러스 강서점 본사 / 홈플러스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온라인 시장이 커짐에 따라 실적악화가 계속되는 대형마트가 폐점을 결단하고 있다. 수익구조가 안 나오는 매장을 정리해야하는 상황에서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 홈플러스는 자료를 내고 대형마트 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3개 내외의 점포를 대상으로 자산 유동화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상 매장은 홈플러스 안산점, 둔산 대구점 등으로 실적악화로 인한 사업 구조개편을 취지로 한다.

지난해 홈플러스는 매출액은 전년 대비 4.69% 감소한 7조3002억원, 영업이익은 1602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약 4000억원 악화된 5322억원의 적자를 맞으며 유래 없는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자금 유동화를 위해 매장을 내놓은 건 맞다. 폐점이 될지 세일즈앤리스(매각 후 매장 재임대)가 될지 결정된 바 없다”라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도 대규모 폐점을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양주점과 천안아산점 영업을 종료한 데 이어 이번 달 창고형 할인마트 빅마켓 신영통점 폐점을 앞두고 있다. 다음 달에는 롯데마트 천안점·의정부와 빅마켓 킨텍스점 등 세 곳을 연이어 정리할 계획이다. 올해 초 롯데쇼핑은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 점포 700개 중 200개를 3~5년 내 정리하는 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대형마트 / 사진 = 변세영 기자
대형마트 / 변세영 기자

유통업계가 연이어 오프라인 사업을 축소하거나 폐점하는 이유는 당연히 실적하락이다. 롯데마트 할인점의 경우 지난해 매출 6조3306억 영업이익 마이너스 248억원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2018년 롯데마트가 약 8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 330억 이상 떨어진 수치다.

오프라인 매장의 설자리가 줄어들면서 업계가 자구책으로 폐점이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내들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홈플러스 내 매장 정리 신호가 나오자 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지난 3일 홈플러스 노동조합원들은 매장 매각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위기에 수 천명의 대량실업이 불 보듯 뻔한데 MBK(홈플러스운영사)는 밀실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MBK는 고용안정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내팽개치고 대량실업을 양산하는 매각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하게 규탄하며 홈플러스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마트산업노동조합 롯데마트지부도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매장 200개 구조조정 계획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올해 초 롯데마트 매장 200개 구조조정 방안이 나왔을 당시 롯데마트지부 노동조합은 "회사는 노조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구조조정을 진행했다"면서 "인력 재배치 계획도 믿기 어려우며 앞으로 희망퇴직 등 사실상의 해고 수순으로 가지 않겠냐"며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지난 3일 홈플러스 노동조합원들이 매각에 반대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 사진 = 독자 제공
대형마트 3사 / 각 사 제공

폐점을 둘러싸고 대형마트가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정부는 관망만 하고 있는 모양새다. 매출급락에 따른 쓰나미 폐점에도 정부가 대형마트 규제를 연장하고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하는 등 업계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오는 11월 종료될 예정이었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출점 규제를 3년 더 연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는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손님이 ‘뚝’ 끊어졌지만 규제완화는커녕 재난지원금 반사이익도 누리지 못했다. 

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로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제외된 반면 대형 가구할인점인 이케아나 일부 명품 스토어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청담동 명품매장에서도 사용가능한 재난지원금이 생필품을 판매하는 대형마트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게 아이러니”라는 볼멘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온라인 확대와 코로나 이중고를 겪는 대형마트는 정부에 지원을 계속해서 요청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정부에 대형마트 의무휴업과 관련해 온라인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극복방안'에서 생필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주문이 급증하는 만큼, 현행 월 2회 의무휴업일과 영업금지 시간인 오전 0시부터 10시에도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달라고 제안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도 코로나 사태와 관련 대형마트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돌아온 대답은 없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한 달에 두 번 의무 휴업하는 것도 힘든데 21대 국회가 출범하면서 규제가 이어지다 보니 더 난감하다”라면서 “오프라인 매장 실적이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