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완성차 업체에 무신용장 거래 지원 확대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코리아에프티 판교사무실에서 열린 '정부-금융권-업계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정부가 3000억원 이상 규모의 특별보증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협력업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경기도에 있는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1차·2차 협력업체 4개사와 현대기아차·한국GM 등의 완성차 업체, 자동차산업협회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참석해 자동차 업계의 애로와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5대 시중(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 및 지방은행(경남)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약속했다.

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추가경정예산 재원과 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용보증기금의 특별 보증을 통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은행에서 원활히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 보증' 형태로 운영한다.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를 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협력업체에 손쉽게 보증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원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원 등이 투입된다. 한국GM과 지자체의 출연 규모는 현재 협의 중이다.

은 위원장은 또 "중소·중견 협력업체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논의하겠다"며 "정책금융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성 장관은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지원의 사각지대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자동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금융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대출 만기 연장을 적극적으로 해주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중·저 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단기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완성차 업체를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완성차 업체의 D/A(무신용장 거래 방식)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 D/A 거래 한도를 유지하고 거래 한도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한다.

한편 산업부와 금융위는 논의된 지원 방안에 대해서 추후 기관 간 협의 등을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