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를 활용한 HDC 스마트 공기질 관리 서비스 개념도.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 퀄컴이 스마트시티 모델 공동개발 및 스마트 홈 및 스마트 건설 솔루션 융합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퀄컴 무선기술인 5G와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월패드 ▲공동현관 로비폰 ▲옥외 CCTV 활용 등 스마트 홈 솔루션 개발뿐만 아니라 스마트 건설, 스마트 시티 기술까지 확대해 공동으로 개발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HDC현산은 아이파크 스마트 홈 플랫폼인 HDC IoT 플랫폼 영역을 확장해 입주고객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실시간 현장 모니터링을 위한 5G 기반 무선 네트워크망을 확보하는 등 스마트 건설기술 분야 사업모델 개발에 협력하고 HDC현산이 만드는 복합개발 사업지에 보다 발전된 스마트 홈, 스마트시티, 스마트 건설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C현산 관계자는 “이번 기술협약으로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과 같은 자체 복합개발사업 및 아이파크에 적용할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C현산은 현재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과 더불어 용산역 전면 지하공간 개발사업, 용산 철도병원부지 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HDC아이콘트롤스는 친환경 건설 IT 중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로 지난해 카카오와 홈 IoT 신기술 개발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홈 IoT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