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지속적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공항서비스 종합개선계획’을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공항공사는 ▲비대면·비접촉 서비스의 전면적인 확대 ▲방역 및 위생관리의 상시적 시스템화 ▲공항 청정 이미지 조성 등을 3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8개 핵심과제와 18개 세부실행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공사가 운영하는 전국 14개 공항을 “Clean & Safe Airport”로 만들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다.

먼저 비대면·비접촉 서비스 전면적인 확대를 위해 공항시설 및 서비스 전 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무인운영, 자동화, 예약제 등을 확대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공사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운영 중인 주차예약제를 비즈니스 라운지와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등으로 확대한다.

3개 국어(영어,중국어,일어) 음성인식이 가능한 무인 관광안내시스템을 7개 국제공항(김포,김해,제주,대구,청주,무안,양양)에 오는 7월까지 설치한다. 자택과 호텔 등에서 수하물을 사전에 보낼 수 있는 오프에어포트(Off-Airport) 체크인서비스 도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코로나19를 비롯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방역과 위생관리 시스템화를 구축한다. 6월말까지 전국공항의 모든 셀프체크인 시설(237대)에 화면을 상시 소독하는 자외선 소독기를 적용한다. 7월부터는 전국공항 모든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 등 승강시설 손잡이(374대)에도 자외선 소독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손창완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코로나19로 여행이나 항공이동시, 고객이 언제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는 공항서비스를 제고하고자 했다”며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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