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조합원들이 15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임금 체불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사측을 규탄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이스타항공 노조는 15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 체불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사측을 처벌하라며 대책을 요구했다.

노조는 “제주항공 경영진과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의원 측이 250억원에 달하는 체불 임금 해결의 책임을 서로 떠넘겨 매각에 차질이 생겼다”며 “고의적 임금체불 책임자를 구속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측이 구조 조정과 인력 감축을 위해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를 신청하지도 않았다”며 사측의 입맛과 이익만을 좇아 총 570여명의 인력을 감축했다고 꼬집었다.

노조 설문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연금 미납 등으로 대출이 막힌 상태에서 적금 해지, 가족이나 친척을 통한 대출 등으로 어렵게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우울증으로 불면증에 걸리거나 자살 충동을 느낀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노조는 청와대 앞 1인 시위, 운항 재개·체불임금 해결 촉구 총력 결의대회(18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 기자회견(19일), 공항항공노동자 고용안정쟁취 결의대회(24일) 등을 이어가며 사측과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