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소 종합정보관리 등 5가지 중점 추진전략 마련
한국가스기술공사 전경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 유치를 위해 총력전에 나선다.

16일 가스기술공사에 따르면 지난 10일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이하 수소진흥원)유치를 위한 신청을 마무리했다. 현재 이사업은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3곳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수소진흥원은 수소사업과 관련한 정책지원, 전문인력 양성, 기술표준화 및 연구개발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그린뉴딜과 맞물려 수소진흥원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 운영관련 주요한 역할을 맡게 돼 있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측된다.

가스기술공사는 수소 종합정보관리 등 5가지 중점 추진전략을 수립한 바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기술 표준화 및 조기 인프라 보급, 장기적으로는 14개 지사를 활용한 전 국토의 수소산업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안정적 운영체계를 완성해 수소 경제를 이끌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수소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전담조직을 구성하는 등 수소경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인프라 구축, 설비의 표준화, 기술자문 및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최근 수소 책자 발간, 시민을 대상으로 한 안전설명회 등을 통해 수소 에너지의 대국민 공감대 형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여기에 수소충전소 19개소, 생산기지 2개소를 구축하고 있으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비상대응체계 등을 수립해 안전하고 신속한 관리체계를 만들어 간다.

가스기술공사는 수소설비 유지보수기술 표준화,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전문기술인력 양성, 수소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사업참여 통한 인증사업 확대, 안전관리자 지원사업 등 수소 경제이행을 위한 사업 확대도 추진한다.

공사 관계자는 “수소경제 이행에 가장 큰 걸림돌은 ‘인프라 보급 확대와 안정화 문제’라면서 가스기술공사의 전문성과 역할이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시기이며,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수소산업 진흥에 중추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가스기술공사는 국내 유일의 초저온·고압가스 분야 실적과 노하우를 보유한 공공기관으로서 국내 최대 전문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4908Km 천연가스 배관망 책임 정비와 선진 안전관리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천연가스의 안정적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승용, 버스 충전소 및 생산기지 기술 표준 4건을 수립했으며 수소 융복합 실증단지 타당성 조사(부산, 평택)를 수행 중이다. 또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사업을 추진하고 책자발간, 정책제언 및 시민대상 설명회 개최 등 진흥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