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박물관 앞에 전시된 도쿄올림픽 로고.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일본 내 도쿄올림픽 개최 논란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번엔 일본 언론이 도쿄올림픽의 '재연기' 필요성을 제기했다. 

일본 닛칸스포츠는 16일 다카하시 하루유키(高橋治之)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과 인터뷰 기사를 보도했다. 다카하시 집행위원은 도쿄올림픽 연기가 결정되기 전부터 꾸준히 대회 연기를 주장한 인물이다.

다카하시 위원은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이번엔 코로나19로 내년 여름 개최도 어려울 경우 재연기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닛칸스포츠에 따르면, 올림픽 관계자가 재연기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카하시 위원은 "2021년 여름 개최에 힘을 모으는 것이 대전제"라며 "취소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취소될 경우 일본은 물론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입는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8월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한 번 더 연기할 수 있도록 (IOC를) 움직여야 한다"며 재연기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연기라면 2022년 개최를 의미한다.

최근 대회 조직위원회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재연기 불가'와 '2년 후에 열어야 한다면 취소' 등의 입장을 내놨다. 또한 조직위와 IOC는 '간소화 올림픽'에 합의하며 내년 여름 개최를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닛칸스포츠도 "2022년에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세네갈 유스올림픽, 파리 하계올림픽 등이 열리기 때문에 재연기 또한 쉽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내년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다. 여전히 백신이 개발되지 않으면 올림픽 개최는 불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은 "백신이 없는 상황 또는 개발돼도 전 세계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는 상황을 상정해야 한다"며 "올해 10월까지도 봉쇄 조짐이 보이면 대회 개최에 관한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해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후루카와 모토히사(55) 일본 국민민주당 대표 대행은 “도쿄올림픽을 2021년 개최하려면 모든 선수와 관계자가 백신을 맞아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은 아무리 빨라도 2020년 말에야 나올 수 있다. 수량도 제한적”이라며 도쿄올림픽을 2024년으로 재연기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배우 출신 정치인인 야마모토 다로(46) 레이와신센구미(令和新選組) 대표는 도쿄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하며 도쿄올림픽 취소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는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취소와 코로나19 대책으로 도쿄 도민들에게 1인당 10만엔(한화 약 113만 원)을 위로금으로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