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목동 6단지 재건축 확정… 호가 평균 1.5억~2억 상승
호가는 뛰었지만 실거래는 많지 않아
추가 부동산 대책 내용 따라 재건축 시장 추이 달라질 듯
재건축 추진이 최종 확정된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6단지 입구 전경. /김준희 기자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평상시보다 두 배는 오는 것 같아요”

16일 방문한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6단지 아파트 인근 부동산 공인중개사 A씨는 ‘최근 매물에 대한 전화 문의가 얼마나 오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재건축 안전진단이) 통과되기 전에는 통과될 것 같은지 물어보는 전화가 많았다. 요즘은 가격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손님이 많다” A씨의 말이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일대가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에 들썩이고 있다. 6단지는 지난 12일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안전진단 적정성 검토에서 54.58점으로 D등급을 받아 재건축 추진이 확정됐다. 재건축 안전진단은 A~E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된다. A~C등급은 유지·보수(재건축 불가)이며 D등급은 조건부 재건축으로 공공기관 검증이 필요하다. E등급은 추가 검증 없이 재건축이 확정된다.

6단지는 지난해 12월 정밀안전진단을 받아 조건부 재건축에 해당하는 D등급을 받았다. 그리고 1월 한국시설안전공단에 안전진단 적정성 검토를 의뢰했다. 결국 최종 D등급 판정을 받으면서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6단지에 이어 11단지도 51.87점으로 D등급을 받아 정밀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공공기관 적정성 검토만 통과하면 6단지와 마찬가지로 삽을 뜰 수 있다. 13단지와 14단지, 1단지 등도 줄줄이 안전진단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목동 6단지 인근 공인중개사 앞에 매매 광고지가 붙어있다. /김준희 기자

재건축을 확정 지은 6단지는 호가가 크게 뛰었다. A씨는 “6단지 기준 20평(공급면적 65㎡)은 가장 최근 실거래가가 10억원대였는데 현재는 11억5000만원 선에서 13억원까지 올라와 있다. 27평(공급면적 88㎡)은 14억원에서 16억원까지 얘기하는데 물건은 없다. 35평(공급면적 115㎡)도 전고가가 16억원이었는데 17억8000만원에서 18억원을 부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인근 공인중개사 B씨도 “통과 가능성을 점친 사람들은 미리 산 경우가 많다”며 “가장 최근 거래가 5~6일 사이였는데 20평짜리가 11억원에 거래가 됐다. 지금은 12억원대도 매물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호가는 올랐지만 실제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건 아니다. 이날 기자가 들른 부동산은 대부분 한적했다. 전화 문의만 가끔 올 뿐 현장을 찾는 손님은 없었다. A씨는 “호가는 호가일 뿐”이라며 “갑작스럽게 (호가가) 올라가는 추세다 보니 소유주 입장에선 많이 받고 싶고, 사려던 사람은 갑자기 2억~3억원씩 가격이 뛰니 매수하기를 꺼려 거래 성사가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이어 “재건축 확정 판정을 받기 전에도 (통과에 대한) 기대감이 있어 물건 자체가 많지 않았다”며 “6단지가 1300세대 정도 되는데 물건은 10개도 안된다. 그나마 없던 매물도 안전진단 결과 발표 당일에 싹 거둬졌다. 물건은 없는 상황에서 호가만 올라오는 것”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B씨 또한 “전평형대 매물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며 “원래 매물도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다 거둬들였다”고 덧붙였다.

목동 6단지 근처에 '재건축 안전진단 최종 통과'라는 문구가 담긴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김준희 기자

A씨는 “개점휴업이에요”라며 한숨을 쉰 뒤 “아마 지금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추이를 볼 거다. 2~3주 정도 지나면 (거래가가) 안정화될 거라 본다. 가격 형성이 어느 정도 돼야 실거래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B씨 또한 “소유자들만 축제 분위기”라고 꼬집으며 “매수자들은 아직 지켜보는 상황이다. 호가만 올라갔다고 보면 된다”고 언급했다.

폭풍전야와 같은 상황에서 또 다른 변수는 정부의 부동산 추가 대책이다. 16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조만간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부동산 대책 발표가 예상된다. 최근 수도권 비규제 지역 집값이 크게 뛰고 청약 경쟁률이 치열해진 데 따른 조치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주택시장 불안 조짐이 나타날 경우 언제든지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고 주저 없이 시행할 것”이라고 경고장을 날린 바 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또한 “규제지역을 지정할 수도 있고 대출 규제를 강화하거나 세제 미비점을 보완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며 추가 대책을 예고했다. 업계에선 최근 매매가가 크게 오른 인천과 경기 군포시, 안산시 등 규제지역을 확대하는 방안과 9억원 이하 중저가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 강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목동 6단지 아파트 전경. /김준희 기자

정부의 규제 의지가 분명한 가운데 최근 목동 아파트발 호재로 주목을 받는 재건축 시장에 대해서도 제재가 가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까지 뚜렷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곧 발표될 부동산 추가 대책 내용에 따라 재건축 시장 추이도 달라질 거라 내다봤다.

B씨는 “내용을 살펴보면 추가 규제지역 지정이나 대출에 관련한 부분만 있고 재건축에 관한 내용은 없는 것 같다”며 “만약 그대로 대책이 발표된다면 (재건축 시장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A씨 또한 “발표에 따라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매물을 내놓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며 “하지만 안고 가는 쪽이 더 많을 거라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정부는 이르면 17일 추가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잠잠한 재건축 시장에 불이 붙을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