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제역 전경./김두일 기자

[평택=김두일 기자]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제역 복합환승센터 추진논란과 관련해 조합 측에 대해 인가조건을 불이행시에는 행정명령 등으로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시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지제역 주변은 대규모 개발 계획 시행으로 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객의 환승 편의 제공을 위한 복합환승센터 구축계획 용역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지제·세교 도시개발사업조합이 실시계획인가 조건대로 평택시 복합환승센터를 조성원가에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행대행사와 매매계약을 체결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하던 지제역 서측 역세권개발사업의 취소로 동?서측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의 통합개발에도 차질이 생긴 상황이다.

이에, 평택시는 동측 복합환승센터 부지를 실시계획인가 조건대로 조성원가에 확보할 계획이며, 조합에서 인가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행정명령 등 강력히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동측 부지 확보 후 환승체계를 우선 정비하는 한편, 향후 평택도시공사에서 개발 예정인 서측 역세권과의 연계를 통해 동·서측 복합환승센터를 일괄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장선 시장은 “지제역은 경기도 남부 광역교통의 중심이 될 중요한 역사”라면서 “환승시설 뿐 아니라 도시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상업·업무·문화시설 복합 문화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제역은 고덕국제화신도시, 동서 도시개발지역 등 도시 핵심을 연결하는 중심축으로, 현재 SRT·수도권 전철이 운행 중이며 향후 수원발 KTX와 국토교통부에 건의 중인 GTX가 연장되면 국가철도망 중심의 환승이 이루어지는 광역교통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