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12년부터 무역수지 흑자…작년 대비 12.4% 증가
러시아연방·우크라이나 등 북방국가 수출 증가…수출시장 다변화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이 지난해에도 증가하며 사상 처음으로 6조 원을 돌파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며 사상 처음으로 6조 원을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는 6조1503억원으로 지난 2018년(5조4698억원) 대비 12.4% 증가했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2479만달러(7조6086억원)로 전년대비 4.2%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26.0%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화장품 수입의 경우 지난해 12억5058만달러(1조4583억원)로 지난 2018년 12억9026만달러(1조4200억원) 대비 3.1%(달러 기준) 감소했다.

우리나라 화장품의 국가별 수출실적을 보면 중국으로 수출이 30억6015만달러(3조5685억원)로 지난 2018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홍콩, 미국, 일본 등의 순이었다.

특히, 러시아연방으로 수출이 지난 2018년 대비 34.1% 증가했다.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의 수출이 각각 117.3%, 111.3%나 증가하며 북방 지역의 수출 실적이 크게 늘었다.

또한 일본, 베트남, 영국, 호주가 각각 32.7%, 32.7%, 8.5%, 22.9% 증가하는 등 중화권뿐만 아니라 호주 및 유럽 등 세계 각지로 수출 시장이 확대됐다.

우리나라가 지난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7636만 달러, 4389억 원)였으며, 그 뒤로 미국, 일본, 태국, 독일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로 화장품 수출규모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 해 65억2479만 달러로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 49억4464만 달러를 수출해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일본을 제치고 세계 4위로 부상한 이래, 3년 연속 수출 상위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2633억 원으로 2018년(15조5028억 원) 대비 4.9%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이 9조8123억 원(60.33%)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색조 화장용(2조1338억 원, 13.12%), 두발용(1조8800억 원, 11.56%), 인체 세정용(1조5786억 원, 9.7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업체별로는 엘지생활건강이 4조9603억 원(30.50%)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아모레퍼시픽 4조9154억 원(30.22%), 애경산업 3751억 원(2.31%), 코리아나화장품 2332억 원(1.43%), 카버코리아 2162억 원(1.33%) 등의 순이었다.

기능성화장품 생산실적은 5조34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으며, 기능성화장품의 2015년에서 2019년까지 평균성장률도 8.5%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미백·주름·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3조1022억 원으로 2018년 대비 15.2% 증가한 반면,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낸 것은 업계의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정부의 규제개선과 지원이 빚어낸 결과”라며 “식약처는 앞으로도 맞춤형화장품 등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화장품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국가 간 규제협력 강화 등 ‘K-뷰티 세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홍성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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