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공장 야적장과 수출선적부두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위기에 처한 자동차 부품기업 지원을 위해 '자동차산업 상생협약 보증'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상생 협약보증은 지난 11일 현대차그룹, 한국GM,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과 맺은 금융지원 협약에 따른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을 받은 자동차부품기업 자금 조달과 고용 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와 한국GM이 각각 100억원과 42억원을, 정부가 100억원을, 지자체가 70억원을 출연하면 기보는 출연금을 재원으로 신용 등급 하락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해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보증 규모는 총 4200억원이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1∼3차 협력업체 5000개사에 대해서는 당장 이날부터 협약 보증이 시행된다.

기보는 해당 기업에 보증 비율 100%, 보증료 감면을 통해 1500억원 규모 우대 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기업은 운전자금 최대 30억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은 50억원, 우수기술기업은 70억원까지 운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보는 한국GM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 협약보증도 곧 시행할 방침이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