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8개 국 2개 실 체계 개편 필요성 제기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보건2차관)가 도입될 경우, 복지부 내 ‘건강정책실’ 신설을 통한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제공= 보건복지부

18일 복지부에 따르면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질병관리청 승격 및 복지부 복수차관제(보건2차관) 도입에 따라 보건 분야 강화를 위해 이 같은 조직개편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날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복지부 복수차관제에 따른 내부 조직개편 방향’에 대해 질의한 것과 관련해 “복지와 보건 분야에 각각 차관을 두게 되면 현재 보건의료분야 8개국을 2개 실로 나누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복지부에서 보건의료 분야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보건의료정책실은 △보건의료정책관 △공공보건정책관 △한의약정책관 △건강보험정책국 △의료보장심의관 △건강정책국 △보건산업정책국 △해외의료사업지원관 등 8개 국으로 구성돼 있다.

박 장관은 “복지부는 2차관제가 되지 않으면 실을 하나 더 늘려 보건 분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행정안전부와 논의하는 상황이었다”며, “다행스럽게도 2차관제가 실시되는 상황이기에 복지부는 보건 분야에 건강정책실을 추가해 보건 분야 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장관은 만성질환 관리 업무 분장 문제를 두고 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갈등을 빚는다는 일부 견해에 대해 “어이없다”며, “추후 차질 없는 조직개편을 통해 업무를 분할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청은 집행에 초점을, 부는 정책이나 제도에 역점을 둔다”며, “행안부와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질병청의 정책이 원활히 집행되도록 지원할 ‘감염병관리과’나 ‘질병관리과’ 등 담당국이 복지부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