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실탄 제공의 역할은 재정이 '최후의 보루'로서 해야 할 몫이고, 그 구체적인 지원수단이 국회에 제출돼있는 역대 최대 규모 35조3천억원 수준의 3차 추경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추경안에 담긴 대부분 사업 하나하나에 정책 수요자들이 있으며 그분들은 추경 자금의 수혜를 간곡히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7월 초 하반기가 시작하면서 3차 추경 사업 예산들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이번 달 내에 3차 추경안을 확정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추경안이 확정되면 3개월 내 추경 규모의 75% 이상이 집행되도록 준비하고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이날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 도입방안'을 논의하며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7월부터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날 발표는 175조원+α(알파)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패키지를 마련해 유동성 등을 공급하고 있으나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협력업체에 특화된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구체화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SPV(특수목적기구)가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채권을 매입해 유동화(P-CLO 발행)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인 이동과 수출물류 원활화 추진 방안과 디지털 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도입 방안도 논의됐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