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삼성 이재용 부회장 면담 이후 배터리 회동 이어가
경제계 인사들이 정부 신년합동인사회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나 전기차 동맹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나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논의한 뒤 갖는 두 번째 회동이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회장은 22일 LG화학 오창공장 전기차 배터리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전기차 관련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회장의 공식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선 부회장은 2018년 9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하며 경영 전면에 나섰고, 구광모 회장도 총수에 오른 지 이제 막 2년이 됐다.

현대차와 LG화학은 이미 전기차 협력관계로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에는 주로 LG화학 배터리가 들어간다. 2022년 출시될 전용 플랫폼 전기차에도 LG화학이 공급사로 선정됐다.

양사는 전기차·배터리 분야 핵심기술 역량을 미리 확보하기 위해 공동으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을 찾는 프로그램인 '전기차·배터리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양사는 기술 검증 후 전략투자도 할 계획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조만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도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 역시 SK이노베이션에서 주로 기아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고, 내년에 출시될 전기차 물량도 대거 수주했다.

SK이노베이션과는 지난해 12월 현대·기아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배터리의 파트너 선정된 바 있어 이와 관련된 후속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진다.

정 부회장은 지난달엔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이는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3사로부터 배터리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미래 시장에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쉽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창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