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정대운위원장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체지역 관리 개발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과 정담회를 진행했다./경기도의회 제공

[수원=김두일 기자]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정대운(더민주, 광명2)위원장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체지역 관리 개발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과 정담회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7일에 진행된 정담회는 국토부에 지난 십 여년간 방치된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정상화와 이 지역 내 주민들의 사업 추진 촉구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추진됐다.

정대운 위원장은 “이 지역이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되고 사업이 십년 가까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의 재산권이 침해당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환지방식의 개발을 약속했지만 사업은 지연되기만 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는 시민들의 재산권 침해를 막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에 나서야 할 때”라면서 “국토부에서 개발방향 정립과 지역개발사업의 정책 수립 과정을 면밀히 파악하고 조속히 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정대운 기획재정위원장, 한주원·이일규 광명시의원을 비롯하여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 김승범 공공택지기획과장, 하태아 공공주택총괄과 사무관이 함께 자리했다.

이일규 광명시의원은“10년을 끌어온 개발로 인해 주민피해가 더 커지지 않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 의지를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한주원 광명시의원도 “사업이 지연되는 데에 대해 국토부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때”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지역 관리를 위한 특별관리 지역 관리계획’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이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지역의 계획적 관리 개발을 통해 난개발 방지를 목적으로 수립됐다. 하지만 개발지연으로 인해 광명시, 시흥시, 지역 주민 간의 의견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