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주시·안산시 소재 유치원 등 장출혈성대장균 집단설사 환자 발생
개인위생·안전한 음식 섭취·조리 위생 준수해야
제공=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가 최근 장출혈성대장균 집단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0일 질본에 따르면 지난 18일 경기도 안산시 소재 유치원에서 장출혈성대장균 감염병 환자가 확인된 후 현재까지 12명의 환자가 보고됐다.

이 유치원은 등원을 중지하고, 유증상자 79명을 포함한 재원 중인 모든 원아, 교사, 조리종사자에 대한 진단검사와 환경 및 보존식 검사를 실시했으며, 확진자의 가족들에 대해서도 역학조사를 시행하는 등 감염 경로를 파악 중에 있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이와 함께 제주시 소재 어린이집에서도 5월 중순부터 6월 10일까지 총 8명의 환자가(6명 원아, 2명 확진원아 가족) 보고된 바 있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제대로 익히지 않은 소고기나 오염된 식품이나 물 등을 통해 감염되며, 감염 시 심한 경련성 복통, 오심, 구토, 미열 등과 설사가 동반되고, 설사는 수양성에서 혈성 설사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증상은 5~7일 이내 대체로 호전되지만 용혈성요독증후군 등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하고, 소고기는 충분히 익혀 먹는 등 안전한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

아울러 조리도구를 구분해 사용하고,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을 조리하지 않는 등 조리 시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음식을 섭취하고, 조리 위생수칙을 준수하며 올바르고 철저한 손 씻기 등 예방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질본은 여름철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증가에 대비해 전국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와 함께 하절기 비상방역 근무 체계(5월1일~10월4일)를 운영해 질병 발생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올해는 24주차(1월1일~6월13일) 기준 78건의 집단발생이 보고돼,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75% 감소했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