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서울 등 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세가 누그러지지 않으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앞으로 사흘 동안 일평균 확진자가 30명 이상을 기록하는 등 상황이 악회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개하겠다는 것이다.

박원순 시장은 22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이후 서울시에서 3일간 일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또는 병상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에 이르면 종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대로라면 지금이 2차 대유행 한 달 전이라는 것”이라며 “만약 (2차 대유행이 발생해) 여름철이든 또 가을철이든 아니면 겨울철 독감유행과 겹칠 경우 지금의 의료방역체계가 붕괴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박 시장은 한 달 뒤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평균 800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우려를 전했다.

그는 “서울시의 방역전략은 검사(test)-추적(trace)-치료(treat)의 ‘3T’를 강화하고, 밀폐-밀집-밀접의 ‘3밀’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생활속 거리두기지만, 지금부터 시민 여러분께서는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경각심과 자제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금보다 상황이 조금 더 악화될 경우 서울시는 선제적으로 전면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박 시장은 “물론 당장 서울시가 홀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는 것은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며 “(서울시가) 정부는 물론, 경기, 인천과도 긴밀히 협의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감염병 대응 연구와 추적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시가 7월에 역학조사실과 방역관리팀, 감염병연구센터를 신설할 것이라고 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