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CI. /현대로템 제공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현대로템은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에 투입될 1192억원 규모의 전동차 40량을 추가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다. 지하 40m 이하 공간에 선로를 구축해 노선을 직선화해 기존 지하철보다 빠르게 운행이 가능하다.

이번 수주로 지난 3월 120량 수주에 이어 GTX의 A노선 전동차 160량을 제작한다. 경남 창원공장에서 제작될 신규 40량은 경기 파주시 운정역에서 화성시 동탄역의 10개 역사 83.1㎞ 구간에 투입된다.

GTX A노선을 달릴 전동차 40량은 8량 1편성으로 구성된다. 최고운행속도는 시속 180㎞로 편성당 승객정원 1090명이 앞서 발주된 120량과 사양이 동일하다.

KTX, SRT 등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두꺼운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해 소음 차단 수준을 고속열차급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지하 터널과 승강장 사이에서 차량이 오갈 때 발생하는 압력파로 귀가 먹먹해지는 이명감을 방지하기 위해 차체 벽면 보강재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로템은 국내외 다양한 광역철도차량 납품 사업을 수주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향후 B, C노선 등 다른 GTX 노선 차량들도 추가 수주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고혜진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현대로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