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부산·울산·경남·전남 시도의회,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위한 호소문 발표
부산·울산·경남·전남 시도의회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부산시의회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시의회·울산시의회·경남도의회·전남도의회(이하 시도의회)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조속한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의 김해신공항 적정성 검증에 대한 조속한 결정과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말했다.
 
시도의회는 호소문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공항이어야 한다"며 "장거리 직항 노선이 자유롭게 취항할 수 있어야 하고 항공화물 수요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물류거점 공항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확장계획은 7조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도 활주로 용량을 38%밖에 증대하지 못한다"며 "V자형 활주로는 인근 산악 지형물과 충돌 위험 등 심각한 안전 문제로, 유일한 대안인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추진으로 최종 결론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당시 정세균 총리의 '동남권에 제대로 된 국제공항이 있어야 된다'는 발언을 언급하기도 했다.

시도의회는 "지난 20여년간 염원해 온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은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수도권과 지역이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고 함께 손잡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륙 간 횡단철도의 기·종점이자 환태평양 물류의 중추기지인 동남권에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24시간 운영 가능한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