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영화 ‘부산행’의 세계관을 확장한 ‘반도’가 2020 칸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며 다시 한번 전 세계에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열풍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반도’는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다. ‘서울역’ ‘부산행’에 이어 연상호 감독의 세계관을 확장시킨 작품 ‘반도’는 일찌감치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다. ‘부산행’은 2016년 제69회 칸 국제 영화제에서 큰 반응을 얻었고,그해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 기록을 세웠다. 또한 당시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주요국 박스오피스 1위, 싱가포르 역대 한국 영화 최고 오프닝, 프랑스 역대 한국 영화 최다 개봉관 확보 등 연일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다.

‘반도’는 하나의 세계관을 지닌 작품이 연달아 칸의 초청을 받은 국내 첫 사례로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가공할 스피드의 좀비, 스릴 넘치는 시원한 액션 등 ‘부산행’이 K-좀비의 위력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새로운 장르물의 시대를 열었다면, ‘반도’는 더욱 진화된 좀비와 눈을 사로잡는 볼거리, 통쾌한 액션으로 다시 한번 전 세계를 신선한 충격과 재미에 빠뜨릴 예정이다.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첫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담은 이야기로 ‘부산행’ 이후 폐허가 된 땅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마지막 사투를 긴장감 넘치게 그려낸다.

티에리 프레모 칸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부터 "’부산행’의 훌륭한 시퀄"이라는 극찬을 받은 ‘반도’가 가 연상호 감독의 유니버스를 굳건히 세우며 세계에 다시 한번 이름을 날릴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다른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신과함께’와 ‘킹덤’ 시리즈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대표적 작품이다. ‘신과함께-죄와 벌’은 개봉 당시 대만 역대 아시아 영화 흥행 1위, 홍콩 역대 한국영화 흥행 2위에 오르며 아시아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신과함께-인과 연’ 역시 대만, 홍콩, 북미, 호주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한국형 프랜차이즈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한국형 판타지 영화의 저변을 넓혔다는 평을 얻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은 2019년 첫 시즌 공개 후 'K-좀비'와 '갓' 신드롬으로 전 세계에 돌풍을 불러일으켰다. 시즌2까지 성공적인 인기를 누린 ‘킹덤’은 좀비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장르의 결합으로 글로벌 팬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볼거리를 안긴 바 있다.

전 세계에 K-콘텐츠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줄 ‘반도’는 다음 달 국내와 해외 주요 국가에서 동시기 개봉한다.

사진=NEW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