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서현옥 경기도의원이 학교 밖 청소년 차별을 지적하며 대안으로 청소년증 확대 보급을 제시했다./경기도의회 제공

[수원=김두일 기자]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서현옥 의원(더민주, 평택5)이 학생증 사용으로 인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소외되고 있는 점을 들어 ‘청소년증 확대 보급’을 적극 제안했다고 23일 밝혔다.

서현옥 의원은 23일 경기도의회 제344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경기도내 청소년증 보급 및 사용 확대’를 주제로 학교별로 발급하는 학생증이 청소년증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현실과 이로 인해 학생증을 발급받지 못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차별받고 있다는 점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서 의원에 따르면, 대부분의 청소년 할인에는 ‘학생증 제시’라는 조건이 붙어 해당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학생증을 받지 못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청소년증은 유일한 신분증이지만, 대다수의 어른들이 청소년증을 ‘비행 청소년 증명서’로 낙인찍어, 학생증의 발급주체인 청소년마저 외면할 수밖에 없다는 게 서 의원의 지적이다.

서 의원은 지적에 이어 개선안도 제시했다. 현재 청소년증의 IC카드칩을 활용해 기존의 학생증이 수행하던 출결석 관리와 급식 카드 역할은 물론, 교통카드 기능까지 탑재하여 범용성을 넓혀 거부감을 없애자는 아이디어를 전했다.

실제로 타지자체의 예를 들면 현재 대전광역시는 IC카드칩에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했으며, 전남 여수시는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청소년증을 신청하는 등, 청소년증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설파했다.

서현옥 의원은 “청소년증은 국가 신분증으로 학교장이 개별 발급한 학생증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공신력이 높다”면서, “청소년증의 활용도를 높여 어른들의 색안경을 지우는 것이, 우리 청소년들이 자신들을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